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기획특집

KMU 신성의 빛, 신생학과와 만나다 vol.1 발효융합학과

KMU 신생학과를 소개합니다!

 

KMU1010에 발맞추어 국민대학교가 시대의 흐름에서 앞서나가기 위해 국내 최초로 2010년부터 발효융합학과가 신설된다. 대내외적으로 커다란 관심을 받고 있는 발효융합학과의 신설을 이끄신 성문희 교수님에게 발효융합학과에 대해 직접 질의 응답하는 시간을 가져보았다.

인터뷰: 성문희 교수님 (전공: 미생물생화학)

1. 발효융합학과는 “KMU 1010”에  신설학과 중  하나다.  발효융합학과와 KMU 1010 와의 연계점은 무엇인가?

제 9대 이성우 총장님이 2008년 3월 취임하시면서 학교 발전을 위한 특성화 계획 수립을 지시하셨고 그에 따라 각 단과대학, 대학원 부속기관에서 자체발전계획이 진행되었습니다. 2008년 발전 전략 특별 위원회가 구성됨에 따라 2009년 2월 KMU1010 발전계획안이 수립되었고, 그 핵심적 내용은 국민대학교가 10년 내 국내 10대 명문 사학으로 발돋움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한 목표에 맞춰 여러 가지 대안이 나왔으며, 그중 교내 우수한 인적 자원을 가지고 있는 본교에서 연구역량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국가 신성장동력과 연계된 바이오 특화분야인 발효융합학과의 신설이 계획되었습니다.


2. 언제부터 발효융합학과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이 세워졌는가?

2006년부터 본교 바이오신소재산업화 지원센터에서 년 25억 규모 (5년간 총연구비 125억원)의 서울시 산학연 클러스터사업과제를 맡아 발효융합학과와 연계된 바이오소재 연구를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2009년 산학협력단 산하의 발효융합기술연구원(원장: 임홍재교수, 본교 산학협력단장)의 부원장을 맡게 되면서 본격적인 발효융합학과의 계획이 수립되게 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계획을 추진하면서 한국 생명공학 연구를 대표하는 정부출연기관인 한국생명공학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기도 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대내외적 진행을 통하여 KMU1010과 국가 신성장동력 정책과 잘 맞물려 발효융합학과가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3. 신설되는 발효융합학과를 간단히 소개한다면?

발효융합학과는 폭넓게 발효식품을 대상으로 생물학 및 생명공학 관련 융합기술을 도입하여 발효식품의 건강학적, 의학적 효능에 관해 연구하여 그 기능을 규명합니다. 또한 발효식품의 저장공학기술, 발효식품의 디자인 및 발효식품의 역사에 대해 공부하여야 하지요.
발효식품에 대하여 폭넓은 다각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기 때문에 인류 식생활문화와 과학적인 규명이 함께 어우러집니다. 국민대학교 내부 및 관련 분야의 다양한 전문가를 초빙하여 발효식품을 주제로 한 융합학문을 공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졸업 후에는 능력에 따라 식품회사나 제약회사뿐만 아닌 푸드 스타일러나 개인 사업 등 본인의 개성을 살릴 수 있는 자연친화적 현대 사회인을 양성하는 것, 즉 전통과 현대의 조화! 그것이 바로 발효융합학과입니다.

 

▲발효융합학과의 비전


(위와 연계된 질문) 많은 고3 수험생들 역시 발효융합학과에서 ‘무엇을 배울까?’ 궁금해 할 것 같다. 어떤 커리큘럼을 만나볼 수 있는가?

발효융합학문은 발효식품 및 발효식품 관련 미생물 자원으로부터 안정성이 인정된 바이오 식품소재들을 발굴하여 고부가 식품 기능소재 및 바이오 의약소재로 개발하는 연구를 다루는 국내 최초의 바이오 융합 학문 분야입니다.
발효식품의 건강학적 기능성 및 의약학적 효능 규명을 위한 생물학 및 생명공학기술에 발효식품 및 제품의 저장공학기술을 융합하고, 여기에 디자인을 접목한 첨단 바이오융합 학문분야를 다룹니다. 첨단 융합산업과 녹색산업을 이끌어 갈 국가 전문 인력을 양성할 것입니다.
또한 생물학적 시스템을 이용한 바이오 신소재 분야의 산업화 및 특성화를 위하여 나노기술 및 정보기술과 연계된 다양한 연계 전공과정과 이수과정을 편성하고자 하며 산·학·연 협동 연구과정을 정규 교과목으로 채택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조기에 바이오 융합전공 분야의 전문가 및 과학자로서의 소양을 이룰 수 있는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졸업후 진로
- 미래 고부가 식품의약 산업의 주역, 바이오융합 전공분야의 전문인 양성
- 식품산업, 제약산업, 건강기능 외식산업의 핵심 산업인력
- 정부부처(과학교육기술부, 보건복지부, 농림수산식품부 등)의 공무원
- 정부출연기관(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식품연구원 등)의 전문직 연구원
- 대학원(일반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약학전문대학원 등) 진학

교육공간 확보 및 입학생 각종 혜택
국민대학교 KMU 1010의 발전전략에 의거 발효 융합교육에 필요한 충분한 교육 공간 및 실습공간이 확보되어 있으며, 신입생에게는 전원 장학금 지원책을 계획·추진하고 있으며, 교육과학기술부의 우수인력양성사업 추진을 통한 연구지원 및 실무지원 혜택을 부여하고자 합니다.


4.  다른 대학들의 비슷한 분야의 학과 (ex) 바이오 융합, 생명 관련학과)와의 차별성은 무엇인가?

국민대 발효융합학과는 발효식품을 주제로 한 관련 융합기술을 접목한 발효융합 학문문야를 국내 최초로 시도를 하는 것입니다. 국가적인 신성장동력 정책에 발맞춘 국내 최초학과로서 한국전통 발효식품의 세계화에 기여하고, 전통 발효식품으로부터 건강학적 의학적 기능성 식품소재를 발굴하고 그 기능성과 효능을 규명하고자 합니다.
특히 공학분야의 냉장저장시스템분야와의 융합을 통한 발효식품 및 제품의 저장공학기술 그리고 국민대학교의 특화분야인 디자인기술을 접목하여 여러 분야에서 다양한 시도를 할 것입니다.

5. 발효융합학과가 가지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

발효융합학과가 가지는 기대효과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1. 발효융합학과 같은 새로운 바이오융합 학문분야의 신설 및 구축을 통한 국민대학교의 대외역량 강화.
2. 발효융합학과가 개발한 식품 기능성소재 및 바이오 의약소재를 적용한 바이오 신제품 출시를 통한 국민대학교 브랜드 구축과 세계화 추진.
3. 국가 녹색성장 및 신성장동력 산업분야에 대응하는 연구체제의 구축 및 대형 국책연구과제의 유치.
4. 국민대학교 KMU1010의 성공적 추진에 기여.

6. 발효융합학과가 국내적, 세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한 앞으로의 과제는 무엇이라고 여겨지는가?

우리에게만 있는 한국 전통발효식품을 현대 과학기술을 통해 재조명하여 한국 전통발효식품의 세계화 사업에 적극 기여하고자 하며, 이와 함께 국민대학교 발효 융합 브랜드의 구축과 세계화에 노력하여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7. 마지막으로 발효융합학과를 담당하는 교수로서 전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앞으로 국민대학교에 신설되는 발효융합학과에 많은 기대와 적극적 협조 및 배려를 부탁드립니다. 국민대학교 내 여러 분야에서 탁월한 역량을 가지신 많은 교수님들의 지원과 도움도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KMU 새로운 빛이 뻗어나가는 길목에서.

기사를 마치며 친절하게 자료를 준비해 주시고 피드백 해주시고 조언해주신 성문희 교수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린다. 국민대학교 재학생으로서, 학교 발전 계획에 발맞춘 신설 발효융합학과가 대내외적으로 국민대학교를 널리 알리고 대표할 수 있는 자랑스러운 학과로 거듭날 수 있길 바라며 재학생들도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