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커리어체인지 인터뷰

커리어체인지

  • 최서윤
    창업교육 트랙 최서윤
    대학을 졸업한지 5년. 8년 동안 다닌 대학생활을 마무리하는 졸업식에서 학사모를 던진 것은 졸업에 대한 기쁨도 있었지만, 앞으로의 내 삶에서 학생 신분은 영원히 없으리라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대학을 졸업한지 5년. 8년 동안 다닌 대학생활을 마무리하는 졸업식에서 학사모를 던진 것은 졸업에 대한 기쁨도 있었지만, 앞으로의 내 삶에서 학생 신분은 영원히 없으리라는 강한 의지의 표현이었다.

    전자공학을 전공했지만, 졸업 후 취업이 아닌 창업을 시작했고, 열정만으로는 창업을 할 수 없다는 간단한 진리만을 깨달은 채 취업을 해야만 했다. 전공보다는 내가 관심있는 일로 취업하고 싶어서 금융, 교육 등 여러 분야로 일을 했지만, 직장생활에 만족하거나 동기부여를 갖지는 못했다.

    서른을 넘기면서, 막연하게 창업하는 것이 아닌 창업이 어떤 것인지, 어떤 지원제도가 있는지 등을 먼저 경험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입사한 곳이 사회적기업 창업보육센터였다. 그때서야 창업을 바라보는 내 시선과 관점이 조금씩 변하였고, 그 이듬해에 대학교 창업보육센터로 이직을 하면서 좀 더 많은 이해를 하였다.

    서른 중반이 되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면서까지 대학원을 진학한 것은 여기서 멈출 것인가 아니면 좀 더 나아가기 위해 지금의 것을 내려놓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의 결과였다.

    그 시기에 대학원을 시작하는 것이 적절한 선택인지는 지금도 잘 모르겠다. 하지만 내게는 새로운 도전이었고, 더 나은 기회가 찾아 올 것이라는 바램을 가졌던 것 같다.

    나는 지금도 그 바램을 가지고 있다. 대학원의 학문적 배움과 새로운 사람들과의 관계, 생각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 그 시간동안 나는 조금씩 성장했다. 그리고 앞으로도 그것은 지속될 것이다.

    국민대학교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의 문을 두드리는 사람들은 모두 지향하는 목표가 다를 것이다. 그러나 그곳에서 스스로를 성장시키고 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다는 공통된 목표는 가졌으면 한다.

  • 김송숙
    창업교육 트랙 김송숙
    “oo에 경력단절여성 채용이 떴어요. 우리 같이 지원해요” 2014년 봄, 친한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다. 그 친구는 채용되어 결혼과 함께 진행하지 못 했던 대학원 마지막 학기를 마쳤고, 올 10월 2년여의 회사생활 후 자신의 꿈을 위해 퇴사했다. 물론, 그간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가정을 돌보는 것은 그 친구의 몫이었다.

    “oo에 경력단절여성 채용이 떴어요. 우리 같이 지원해요” 2014년 봄, 친한 친구로부터 연락이 왔다. 그 친구는 채용되어 결혼과 함께 진행하지 못 했던 대학원 마지막 학기를 마쳤고, 올 10월 2년여의 회사생활 후 자신의 꿈을 위해 퇴사했다. 물론, 그간 초등 저학년 아이들과 가정을 돌보는 것은 그 친구의 몫이었다.

    친구는 그렇게 시작했고, 나는 2015년도에 국민대 글로벌벤처창업대학원을 선택하는 것으로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했다. 우리는 일과 공부와 가정살림을 병행하는 고충에 대해, 아이들 교육에 대해, 새로운 사회생활에서 오는 어려움에 대해, 그리고 각자의 대학원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우리처럼 다시 사회생활을 시작할 때, 특히 공부와 병행할 때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다. 내가 무기계약으로 연장될 수 있는 친구의 안정(?)된 직장이 부럽다고 하면 친구는 손사레를 치며 내가 선택한 길이 더 효율적이라고 했다. 그 이유는 우리 대학원 공부가 공부로 끝나지 않고, 그 간의 경험과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실행의 장과 연결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인생의 후반전을 준비하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새로운 지식의 습득과 그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실행의 장이 동시에 이뤄져야 하는데, 현재 다니는 직장은 그렇지 않다는 것이었다.

    나 또한 친구의 말에 깊이 공감하였다. 경력을 개발함에 있어, 지속적인 공부는 필요충분조건이고, 실행을 통해 지식을 나의 것으로 만드는 것은 충분조건이 된다는 이야기를 나눴다. 더불어 새로운 인간관계를 만듦으로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는 것, 그 과정을 대학원에서 할 수 있다면 짧은 시간에 큰 성장을 이뤄낼 수 있다는 이야기를 나눴다. 돌이켜 보니, 국민대 글로벌번처창업대학원에서 나는 동시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었음을 느낀다. 재학 중, 나의 경력은 교수님들의 도움으로 기업가정신 강의자로, 번역과 교재 편찬 멤버로, 연구원으로, 창업 멘토로 차곡차곡 쌓이고 있었다. 대학원에서 공부에만 머물지 않고, 대학원을 통해 세상으로 나가는 길을 만들게 되었다. 그 과정에서 이론의 중요성을 깨닫고 스스로 공부하는 태도는 덤으로 얻게 되었다. 물론, 창업에 대한 가능성 또한 갖게 되었다. 며칠 전, 2년 전의 나와 비슷한 처지에 있는 이로부터 연락이 왔다. “일을 다시 시작해야 할지... 공부를 새롭게 시작해야 할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곳이 분명 있으니 그 곳을 선택하는 것이 어떠하겠냐고 권해 주었다. 그 친구가 인생의 후반전을 잘 준비하기를 바란다.

  • 유지훈
    창업보육투자 트랙 유지훈
    안녕하세요.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생 유지훈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로에 대해 많이 방황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꿈에 그리던 대기업에 입사하여 남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지만, 관료화 된 조직문화,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직장은 대학 교직원이었습니다.

    안녕하세요.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생 유지훈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진로에 대해 많이 방황했습니다. 대학 졸업 후 꿈에 그리던 대기업에 입사하여 남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지만, 관료화 된 조직문화, 과중한 업무 등으로 인해 쉽게 적응하지 못하고 이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직장은 대학 교직원이었습니다. 남들은 편한 직장이라고 말했지만, 실질적으로 야근도 많았고 무엇보다 내 전문적인 기술을 쌓을 수 없다는 점이 미래를 불안하게 하였습니다. 그래서 나만의 전문기술을 쌓고자 국민대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국민대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을 통해 얻은 다음 3가지는 제 인생을 바꿔주었습니다. 첫 번째, 창업에 대한 이해입니다. 창업이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벤처링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 대학원 내에서는 벤처링 뿐만 아니라 창업교육, 창업보육-투자 등 창업에 대한 다양한 것을 배울 수 있습니다. 대학원 입학 전에는 창업교육에 관심이 많았지만, 지금은 창업보육-투자 분야의 매력에 푹 빠져 관련 분야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두 번째, 창업 분야에 대한 실질적인 경험입니다. 우리 대학원에서는 실질적인 창업활동을 지원해 줄 뿐만 아니라, 창업동아리 활동, 창업 멘토 역할, 강사 역할 등을 지원하여 대학원 졸업 후에도 얻기 힘든 기회를 재학 중에 경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셋째, 대학원 교수님들과의 인연입니다. 대학원 입학 전 안정적인 직장을 그만두고 진로를 바꾸는 것은 쉬운 결정이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내 일처럼 생각해 주시는 교수님들의 조언과 관심 그리고 입학 후 관련 분야의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해 주셔서 저도 창업 분야 전문가가 될 수 있는 초석을 다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우리 대학원의 교수님들은 타 대학원 교수님들처럼 막연히 어려운 분들이 아니라 친한 형, 존중할 수 있는 형과 같은 느낌입니다. 그래서 실제로 원우들과 교수님들 사이도 매우 가까운 편입니다.

    이러한 대학원의 도움을 받아 저는 현재 용산에 위치한 서울글로벌창업센터에서 외국인 창업을 돕는 인큐베이팅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창업 관련 정부용역 프로젝트, K.Seed 동아리(창업보육-투자 동아리) 활동, 엔젤클럽 총무, 멘토 및 강의 등을 하면서 창업 분야 전문가라는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대학원 입학 후 저는 하고 싶은 꿈을 찾았고 회사에서 언제든지 쫓겨나도(?^^) 내 역량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용기가 생겼습니다. 누구에게나 창업학이 맞지 않을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불안정한 사회 분위기 속에서 막연히 두려워하기 보다는 적극적으로 안정적인 나를 만들기 위해 충분히 도전해 볼만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3: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