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인! 국민인!!

국민대학교 로봇축구동아리 KUDOS, NI 지정동아리 선정

국민대학교 로봇축구동아리 KUDOS(지도 교수 : 기계시스템공학부 조백규, 동아리 대표 : 기계설계학과 신주성 대학원생)가 NI(National Instrument) 공식 지정동아리에 선정되었다.

KUDOS(Kookmin University Dream of Soccer / Robotics and Control Laboratory 소속)는 한국과학기술원에서 대한민국 휴머노이들 로봇 HUBO 개발에 참여한 공과대학 기계시스템공학부 조백규 교수가 교내 기계자동차공학부, 기계시스템공학부, 전자공학부, 컴퓨터공학부, 신소재공학부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과 함께 동아리를 구성하여, 2012년 12월부터 시작한 휴머노이드 로봇을 이용한 로봇 축구 동아리이다.

NI(National Instrument)는 전 세계 과학자 및 엔지니어의 테스트, 제어, 임베디드 디자인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시스템 설계, 프로토 타입, 프로그램의 배포, 계측의 방법 등에 대해 혁신을 일으킨 기업으로 전 세계 3만개 이상의 기업이 NI의 개방된 그래픽 기반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와 모듈형 하드웨어를 채택하여 제품 개발 시간 감소, 생산성 증대, 시장 출시 기간 단축 등의 이익을 보았다.

한국에서도 NI의 솔루션을 활용하는 기업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 이에 맞춰 한국 NI는 캠퍼스 LabVIEW 동아리를 선정하여 지원을 시작하였다. 지원할 동아리 선정의 가장 중요한 기준은 “열정”으로, 기존 KUDOS의 활동 사례와 활동 계획서를 기준에 맞게 잘 표현하여 선정되게 되었다. 올해 전국적으로 52개 대학에서 79개의 팀이 선정되었으며 국민대학교 내에서는 KUDOS가 유일하다. 이번 선정을 통해 KUDOS는 NI의 LabVIEW 2012 교육용 버전을 무료로 공급 받았고, LabVIEW 프로그램의 프로그래밍 능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 오프라인 세미나 수강을 통해 한층 기량을 끌어 올릴 계획이다.

신주성 KUDOS 동아리 대표는 “KUDOS 팀원 모두가 자신이 맡은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모든 일에 열정적으로 임하기 때문에 다른 로봇관련 동아리들과 차별성을 둘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로봇관련 동아리들도 열정적이라고 느끼지만 우리 KUDOS의 열정은 따라올 수 없습니다. Rather be dead than cool! 열정이 없다면 차라리 죽는게 낫다. 밴드 너바다(Nirvana)의 커트코베인(Kurt Cobain)이 남긴 말입니다. KUDOS는 이 말을 팀훈으로 삼고 지금도 RoboCup2014를 위해 달려가고 있습니다.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라고 선정 소감과 함께 KUDOS 동아리에 대한 자부심과 열정을 밝혔다.

사실 KUDOS는 단지 열정만을 갖춘 동아리는 아니다. 2012년 12월에 시작되어, RoboCup 2013의 본선에 진출 하였고, 첫 출전임에도 강팀들(최종 순위 2위, 3위의 팀)과 만나 겨루어 16강 진출하는 등 이변을 일으키고 있으며, 로봇축구용 상업화된 로봇을 응용하여 KUDOS의 로봇인 KUbot을 제작하였다. 또한 다가 올 7월 19일 브라질 주앙페소아에서 개최하는 RoboCup 2014에 2년 연속 진출하는 등 괄목할만한 성과를 이루어 내고 있다.

로봇제어연구실 공식 홈페이지 : http://rclab.kookmin.ac.kr
KUDOS 공식 홈페이지 : http://rclab.kookmin.ac.kr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