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뉴스플러스

국민대, 러시아-CIS지역 국가협의회와 국제한국어 경시대회 개최

 

 국민대학교(총장 임홍재) 한국어문학부가 러시아-CIS지역 국가협의회와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원장 팽주만)과 함께 지난 5월 30일 ‘한국어 말하기 대회’와 ‘한국어교사 수업 대회’를 개최했다. 


‘2023 러시아-CIS지역 한국어 말하기 대회’에는 블라디보스톡 한국교육원, 하바롭스크 한국교육권(이상 러시아),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우즈베키스탄), 우크라이나 한국교육원, 알마티 한국교육원(카자흐스탄), 비쉬켁 한국교육원(키르기스스탄)의 예선을 거친 중·고등학생 5명이 참가했다. 
  결선 참가자들은 ‘나의 꿈’ 또는 ‘내가 존경하는 사람’이라는 주제로 발표했는데, 1등인 으뜸상은 우즈베키스탄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의 아브라로바 시토라보누(11학년)가 수상했다. 아브라로바 시토라보누는 “한국어를 공부한 지 9개월밖에 안 됐다.”면서 “한국어를 배우면서 꿈이 생겼고, 매일 고생하시면서도 나를 지지하고 응원하는 어머니를 진심으로 존경한다.”고 발표하여 청중의 큰 박수를 받았다. 
 

  곧이어 열린 ‘2023 러시아•CIS지역 한국어교사 수업 발표 대회’에서는 각 국가의 예선을 거친 현지 한국어교사 6명이 참가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에 대한 수업을 진행하였다. 1등인 으뜸상은 ‘한국어 위치 표현하기’ 수업을 진행한 키르기스스탄 비쉬켁 한국교육원의 쿠밧 크즈 엘리마 교사가, 2등인 버금상은 ‘한국의 찜질방 문화’를 수업한 카자흐스탄 알마티 한국교육원의 달렐한 몰디르 교사가 차지했다. 심사위원이자 이 사업의 연구책임자인 국민대학교 이동은 교수는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니라는 것이 믿어지지 않을 정도로 유창한 한국어와 뛰어난 수업 역량을 보여주신 것에 감사한다.”라며 현지 교원의 노력을 치하하였다.

 

  대회를 주최한 타슈켄트 한국교육원의 팽주만 원장은 “코로나19와 전쟁 상황 때문에 몇 년간 미뤄온 러시아•CIS 지역 국제대회가 드디어 이루어져서 정말 뜻깊게 생각한다. 이번 행사를 계기로 국제대회뿐 아니라 국가협의회도 개최하여 한국어와 한국문화 교육 사업에 대한 협력 체제를 공고히 하였다.”며 “대회를 성황리에 치르느라 시종일관 큰 노력을 기울여 준 국민대학교 사업단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대회를 마친 5개국 참가자들은 국가협의회와 한국문화 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마친 뒤 귀국한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