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뉴스플러스

강병하 교수(기계시스템공학부) 아시아학술상 수상

강병하 교수는 2010년 11월 19일 대한설비공학회와 일본냉동공조학회에서 공동으로 시상하는 아시아학술상(Asian Academic Award, AAA)을 수상하였다. 아시아학술상은 아시아의 공조냉동분야에서 가장 권위 있는 상으로서 아시아 공조냉동분야의 발전에 지대한 공헌을 한 사람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강병하 교수는 CO2를 냉매로 사용할 때 이에 적합한 오일을 선정하기 위하여 CO2와 오일 혼합물에 대한 연구를 다년간 수행하여 관련 논문을 국내외에 발표하였다. 특히 CO2와 여러 가지 오일에 대하여  온도와 압력에 따른 상용성을 규명하였을 뿐 아니라, 오일의 항흡습성, 절연성, 재료와의 적합성 등에 대하여 규명하여 CO2 냉동시스템에서 오일선정을 위한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였다.

위의 수상 논문과 더불어 일본, 중국, 대만에서 개최된 아시아 냉동공조학술대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우수한 논문을 다수 발표하였고, 국제냉동기구 한국위원회 회장으로서 국제냉동분야에서 한국을 대표할 뿐 아니라 일본냉동공조학회 및 중국제냉학회 등과 국제학회 활동을 통하여 아시아 냉동 공조 분야의 학술적 발전은 물론 산업발전에도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2010년도 AAA상 수상논문으로 선정된“An Experimental Study on Oil Separation Characteristics of CO2/PAG Oil Mixture in an Oil Separator”는 CO2를 냉매로 사용할 때 PAG 오일과의 혼합물에서 냉매와 오일의 분리 특성을 실험적으로 규명한 것으로서 CO2를 냉매로 사용하는 냉동시스템의 설계에 유용한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냉동기용 오일은 압축기의 접촉부위에 공급되는 윤활유로서 압축기의 베어링이나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서의 마모를 감소시키는 윤활작용을 하는 역할 외에 마찰에 의해서 발생하는 열을 흡수하는 냉각작용, 축봉장치나 피스톤링 등의 밀봉작용, 녹의 발생을 막는 방청작용 등을 함으로서 압축기가 원활히 작동하게 하는 역할을 한다. 냉동기 오일은 냉매에 용해된 상태로 전 사이클을 냉매와 함께 순환하기 때문에 냉매의 상태 변화에 따라 그 온도가 크게 변하게 되는데, 이 때 화학적로 분해되지 않아야 된다. 특히 밀폐형 압축기에 사용하는 냉동기 오일은 전기가 전도되지 않아야 되는 등 특별한 성질이 요구된다. 따라서 사용하는 냉매나 장치 등에 따라 적절한 오일을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