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뉴스플러스

캠퍼스에 나타난 유령자동차 sbs TV에 방영 /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무인자동차실험실

자동차공학전문대학원 무인자동차실험실(지도교수 김정하)에서 개발한 무인자동차가 11월 27일 오후 5시 35분부터 sbs TV "생방송투데이" 프로그램에서 방영된다.
방송에서는 "국민대편 - 캠퍼스에 나타난 유령자동차"란 제목으로 방영되며, 운전자가 직접 운전하지 않고 휴대폰으로 조종하는 무인자동차를 선보인다.
"생방송투데이"는 화제가 되고 있는 사회적 이슈와 다양한 생활정보 등 시청자가 알고 싶어하는 것을 전달하는 종합시사정보 프로그램이다.


무인 자동차 개발 History

휴대폰을 이용한 무인 자동차 제어
개발 환경: LabVIEW 8.6, Mobile Module 8.6


무인자동차는 운전자 없이 자동차내에 장착된 컴퓨터와 센서들을 이용하여 스스로 목적지까지의 길을 계산, 찾아가도록 프로그래밍되어 있는 자동차이다. 실제로 위의 그림 과 같이 핸들과 브레이크 페달, 가속 페달 등에 모터가 부착되어 목표까지의 길을 계산하도록 되어 있고 핸들과 브레이크, 가속 페달을 적절히 이동시켜 움직일 수 있도록 하였다.

무인 자동차에 쓰이는 기본적인 센서는 현재 자동차의 위치를 알 수 있는 GPS (네비게이션), 자동차 주변에 장애물들을 감지하는 레이저 센서를 통해 외부 환경을 파악한다. 외부 환경을 파악하여 컴퓨터가 이동 가능한 길을 찾아 최종적으로 목표까지 주행할 수 있는 길을 계산, 판단한다.

휴대폰을 이용한 무인자동차는 기본 핸들과 브레이크, 가속 등을 운전자가 조작하지 않으며 휴대폰의 무선 통신으로서 자동차를 조작하도록 프로그램되어 있다.

예로 여성 운전자가 자동차 내부에서 주차하기에는 애로 사항이 많지만 휴대폰을 들고 외부에서 차량의 뒤쪽을 보며 주차하기에는 쉬울 수 있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