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인! 국민인!!

제4회 MDF 패션디자인 공모전, 해외 패션학교 장학생으로 선정 / 이가은(일반대학원 패션학과 21) 학생

패션학과 이가은학생이 제4회 MDF 패션디자인 공모전에 지원하여 <해외 패션학교 장학생>으로 선정되었다. 이가은학생은 향후 해외 패션학교에 진학할 경우 2년간 등록금 전액과 생활지원비 등 2억원 이내의 장학금을 지원받게 된다.
MD재단이 주최하는 이 공모전은 한국패션 산업의 발전을 위해 2020년부터 시작된 인재양성 장학사업으로 매년 해외 패션학교 장학생 2명, 국내 패션학교 장학생 6명, 해외 패션전시회 견학생 6명을 선발하여 지원한다.


이가은은 공모전 대주제 “불황 속 나의 디자인”의 1차 디자인 심사에서 “수월경화(水月鏡花) : Flowers in the Mirror”라는 컨셉의 컬렉션디자인을 제출하여 선정되었으며, 2차 실물 심사, 3차 제작 심사를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하여 최종 선정되었다.

 



 

주제 : 수월경화(水月鏡花) : Flowers in the Mirror
조선의 여성 문인 허난설헌의 시, ‘유선사(遊仙詞, 신선계에서 노닐며)"에서 영감 받은 컬렉션.
여성이 불평등한 현실을 슬퍼하는 이 시는 현실의 한계를 뛰어넘는 가상의 ’선계‘, 즉 유토피아를 설정하여 여성의 자주와 평등을 갈구하였다. 나에게 시는 눈앞에 보이지만 잡을 수 없는 것, ‘수월경화(水月鏡花, 물에 비친 달과 거울에 비친 꽃)’를 연상시켰으며, 결코 취할 수 없는 ‘이상’, 그 이상과는 반대인 ‘현실’을 초현실주의 패션으로 표현하였다.


 



사진출처: 엠디재단 https://www.mdf.or.kr/54, 이가은
 

 


1.해외 장학생 선발이 매 해 경쟁률이 점점 더 치열해 지고 있는데 본인이 수상한 비결이 뭐라고 생각하시는지?
전달하고자 하는 메세지가 분명하고 아이덴티티가 중요한것 같습니다. 저의 컨셉을 완성도있게 보여주고자 했던 것이 수상할 수 있었던 이유인것 같습니다.

 

2.경력내역이 이번 년도 참가자 중에 가장 눈에 띄고 화려한데, 설명 좀 부탁드려요! (왜 이런저런 경험을 했는지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 경력은 학부때 인턴쉽을 제외하면 전부 대학원에서 하게 된 경력입니다. 저는 지도교수님을 따라 많은 일을 하는데, 모듈형 스마트 패션 연구(CRC)가 저의 대학원 생활 전부를 차지하는 만큼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디자인할때 고려해야하는 요소들을 배웠고, 근거있는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실무 경험도 저희 교수님께 배운것인데, 교수님의 연구원으로써 할 수 있는 일을 최대한 도와드리고자 했습니다. 이런저런 일을 하다보니 실무와 연구를 같이 잘하게 된 것 같습니다.

 

3.조금 독특한 디자인적 접근을 해서 2차 실물때도, 3차 메이킹 테스트 때도 눈에 띄었는데, 평소에 참고하는 것들이 있다면?
저는 초현실주의 작품을 좋아합니다. 실제 저의 작품도 초현실적으로 해석한 결과로 프린트와 실루엣이 판타지적으로 나왔습니다. 그리고 전통, 운동 또한 같이 좋아하다보니 많은 요소를 넣은 옷을 만들었습니다.
저는 패션 디자이너는 꼼데가르송부터 시작해서 마린세르, 시몬로샤, 세실리에 반센 등을 좋아합니다.
특히 마린세르의 스포티함과 모던함을 좋아합니다. 브랜드도 한가지만 고를 수 없는 것 같아요.

 

4.향후 계획이 궁금해요!
유학을 간 후 브랜드를 런칭하고 싶습니다. 그 전에 저는 지금 유학 준비생이기 때문에 학교에 합격하는것이 우선이겠지만요.

 

 

<학업계획서>
1. 엠디재단 공모전 지원동기 및 수상자 이후 성찰 내용
국제적인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해외에서 터득하고, 다양한 영감을 받을 수 있는 유학을 준비하고자 하였습니다. 이러한 와중에 지도교수님의 추천으로 이번 MDF 공모전을 준비하게 되었고, 우승 수상까지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이번 공모전에 수상을 목표로 하기보단, 매 회차마다 최선을 다하자는 마음가짐으로 임하였습니다. 한국 주최로 해외 재학생과 같이 도전하는 공모전을 경험할 기회가 거의 없기 때문에 많이 배우고자 하였습니다. 그 과정에서 MDF에서 제시한 주제를 저의 생각과 색깔로 해석하고, 그에 맞는 디자인,제작까지 발전시키며 지금까지 해왔던 컬렉션 디자인과는 한층 다른 컬렉션, 성장을 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차 시험을 치룰때엔 체력적, 정신적으로 매우 힘들었지만 성장했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좋은기회에 감사한 수상을 한 만큼 앞으로 더욱 저의 생각을 잘 담아낼 수 있는 옷을 만들고, 사회적으로도 좋은 영향을 끼치는 패션을 하고 싶습니다.

 

 

2. 졸업 이후 진로 계획 (각 200자 이내)
- 관심 전공 분야
저는 우먼즈웨어 전공으로 배우고 싶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우먼즈웨어로 디자인을 해왔기때문에 잘하는것을 더욱 잘 할 수 있도록 배우고싶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브랜드를 차리고 나면 유니섹스, 맨즈웨어 까지 도전해보고싶습니다.

 

 

- 학업/사회 진출 계획
우선 가장 가까운 목표는 해외 학교에 진학 하는 것입니다. 졸업 컬렉션 또한 잘 준비해서 국제 디자인 공모전도 계속해서 참가하고, 저의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습니다. 석사 졸업 후엔 브랜드를 런칭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해외 유학을 하게 되면 패션 하우스의 인턴쉽 등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들이 열려 있을수 있으니 우먼즈웨어 실무도 경험해보고 싶습니다.

 

 

- 디자이너로서의 방향성 및 디자인 철학
저는 어렸을때부터 한국사를 좋아했고, 한국 전통을 좋아합니다. 한국의 기상과 정서는 저에게 많이 와닿고 흥미롭습니다. 이에 한국적인 성격을 띄는 패션을 하고싶습니다. 한복을 복각하는것에 그치지 않고 저의 색깔을 감미하여 재밌고, 신선하고, 모던한 전통을 보여주고 싶습니다.
또한 디자이너로써 가져야하는 사회적 책임을 지키고자 합니다. 환경에도 피해를 최소화하는 디자이너가 되고 싶습니다. 전통, 문화, 예술, 지속가능 모두는 연결되어있다고 생각하지만 이를 현실화하기는 까다롭고 어려운 과제인 것 같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과제를 잘 풀어내는것이 목표입니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