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인! 국민인!!

2014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 우수논문상 두 편 수상/전자공학부

본교 전자공학부 스마트 임베디드 시스템 실험실의 정지훈, 전미영 학생 팀과 조지은, 윤정준, 이주영, 손호준 팀(지도 교수: 정구민)은 지난 5월 29일부터 30일까지 전북대학교에서 개최된 ‘2014 한국멀티미디어학회 춘계학술대회’에 논문을 제출하여 우수논문상 두 편을 수상하였다.

정지훈, 전미영 학생은 ‘핑거팁과 오디오잭을 이용한 저가형 심박동 측정 시스템의 개발’에 대한 논문을 발표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심박동을 보다 간편하고 쉽게 측정하기 위해, 3.5mm 오디오잭을 이용한 심박동 측정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핑거팁과 오디오잭을 이용하여 스스로 심박동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저가형 심박동 측정 시스템을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제안된 시스템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므로 언제든지 심박동을 측정 할 수 있으며 또한 무선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네트워크 모듈에 대한 복잡한 구현이나 비용이 추가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다른 한 편의 논문은 조지은, 윤정준, 이주영, 손호준 학생이 발표한 ‘Vuforia 엔진을 이용한 브랜드 인식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연구’이다. 논문에서 제안되고 구현된 어플리케이션은 증강현실 플랫폼인 Vuforia 엔진을 이용하여 브랜드 이미지를 인식하고 사용자가 그에 따른 브랜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도록 한다. 인식된 브랜드 이미지에 대해 SNS 및 홈페이지 연결, 신상품 정보, 인기상품 정보리뷰, 할인/이벤트 정보를 출력해줌으로써 사용자가 손쉽게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다. 이 연구는 2014년 1학기에 개설된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수업에서 진행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해당 수업은 서울시 창조 모바일 사업(교재 및 세미나비)로부터 지원받아 진행되었다.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