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안내
1. 주요 변경 사항 안내
가.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중단
1) 학위 취득자들의 학위논문 제출 과정 간소화 및 인쇄본 제작 비용 절감
2) 성곡도서관 방문 없이 dCollection 제출 후 대학원 확인만으로 학위논문 제출 완료
※ dCollection(디컬렉션) : 학위논문 파일 제출 시스템.
http://kookmin.dcollection.net
나.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스캔 파일 별도 등록 : 첨부1 양식 참조
1) 학위논문 파일 업로드 시 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스캔 pdf 파일을 별도로 업로드
※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2) 업로드하는 인준서 스캔 파일에는 심사위원 서명 또는 날인을 필수적으로 포함
3) 주의! 학위논문 파일 내의 인준서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하고 서명/날인은 생략
다.제출 서류 변경 사항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로 양식 변경 : 첨부2 참조
2) 저작물 이용 동의서의 도서관 제출 과정 생략 : 도서관 자체 출력 후 보관
3) 대학원 최종 제출 과정에서 요구되는 대학원별 구비서류는 교학팀 확인 요망
라.dCollection 승인 및 대학원 최종 제출 후 반송 불가
1) dCollection 승인 후 대학원 최종 제출 완료 시 dCollection 반송 불가
2) 연구 윤리 준수를 위한 조치이므로 dCollection 제출 전 오·탈자 등의 사전 점검 철저
---------------------------------------------------------------------------------------------
2. 서류 제출 기간
1) 온라인 제출 기간(dCollection) : 2022.12.22.(목) - 2023.01.20.(금)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제출은 생략
가.dCollection을 통한 학위논문 파일 제출은 제출 기간 중 24시간 가능함
나.성곡도서관 파일 확인 및 승인은 근무일 기준으로 24시간 이내 소요 예정
다.파일 점검 및 전화 상담 시간 : 평일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2) 교학팀 제출 기간(dCollection) : 2022.12.22.(목) - 2023.01.20.(금) 오후 5시
※ dCollection 승인 후 서류 제출 가능.
※ 제출 서류는 5번 내용 확인.
---------------------------------------------------------------------------------------------
3. 학위논문 파일 제출 절차
가. 학위논문 파일 제출 온라인 교육 수강(필수) |
※ 교육 미이수 시 제출에 추가적인 지연이 발생할 수 있음 |
나. 제출기간 확인 및 인증 |
(아이디는 학번이며 ON국민 계정이 아님) ※ 제출 기간이 아닌 경우 로그인 인증 또는 로그인 불가 |
다. 학위논문 파일 제출/승인 |
|
라. 구비서류 출력 |
|
마. 대학원 제출
※5번 제출서류 내용 확인 |
▸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 dCollection 출력 후 서명/날인 후 지참 ▸ 소속 대학원 요청 구비 서류는 대학원 공지 사항 확인하여 별도 준비
▸ 점검 방법 및 절차는 대학원마다 상이할 수 있음 ▸ 논문의 제목/형식 등에 문제가 없는 경우 제출 확인서 접수(제출 완료) ▸ dCollection 수정 필요시 대학원 요청에 따라 도서관에서 반송 처리 ▸ 수정 후 재제출하면 별도 검토 없이 승인 처리 → 대학원 재제출 |
---------------------------------------------------------------------------------------------
4. 저작물 이용 허락 안내
가.dCollection의 저작물 이용 허락 설정은 인터넷으로의 원문 공개 여부를 결정하는 것임
나.설정 구분 및 효력
구분 |
선택항목 |
효 력 |
이용 허락 동의 |
인터넷 서비스 개시일 미설정 |
▸ 도서관, dCollection, RISS 홈페이지 및 국가 납본 기관(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각종 협약 사이트(NAVER, Google 등)를 통해 자유롭게 논문 검색 및 원문 조회 가능 |
인터넷 서비스 개시일 설정 |
▸ 위 항목과 동일하나 원문 서비스 시작일을 별도 지정 가능 ▸ 주로 특허출원 등의 특이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날짜를 지정함 |
|
이용 허락 비동의 |
관내 서비스 개시일 미설정 |
▸ 논문 기본 정보(서지 정보) 검색은 가능하나 원문 조회는 불가능 ▸ 성곡도서관 관내 PC에서는 서비스 이관 즉시 원문 조회 가능 |
관내 서비스 개시일 설정 |
▸ 논문 기본 정보(서지 정보) 검색은 가능하나 원문 조회는 불가능 ▸ 성곡도서관 관내 PC에서만 지정한 일자부터 원문 조회 가능 |
나.설정 구분 및 효력
---------------------------------------------------------------------------------------------
5. 제출서류
가. dCollection 시스템 (총 2종의 파일을 pdf 형식으로 제출)
1) 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파일 : ON국민 포털의 학위논문 인준서를 별도로 출력 →
심사위원 서명/날인 → 스캔하여 pdf 파일로 제출
※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2) 학위논문 파일 : 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목차, 본문 등이 모두 포함된 학위논문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논문 파일에 포함된 인준서에는 심사위원들의
성명만 기재하며, 서명/날인은 개인정보 유출이 될 수 있어 제외함
나. 교학팀 제출서류
1) 학위논문 인준서
2)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제출자 서명 날인 된)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