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국민대학교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공지사항

제목 [논문 : 4학기] 2022학년도 2학기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 안내
작성일2022-12-06
조회수8486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 제출안내

 

1. 주요 변경 사항 안내

 

 

 가.학위논문 인쇄본 제출 중단

 

 

  1) 학위 취득자들의 학위논문 제출 과정 간소화 인쇄본 제작 비용 절감

 

  2) 성곡도서관 방문 없이 dCollection 제출 대학원 확인만으로 학위논문 제출 완료

 ※ dCollection(디컬렉션) : 학위논문 파일 제출 시스템.

 http://kookmin.dcollection.net

 

 

 나.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파일 별도 등록 : 첨부1 양식 참조

 

  1) 학위논문 파일 업로드  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스캔 pdf 파일을 별도로 업로드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2) 업로드하는 인준서 스캔 파일에는 심사위원 서명 또는 날인 필수적으로 포함

 

  3) 주의! 학위논문 파일 내의 인준서에는 심사위원 성명만 기재하고 서명/날인은 생략

 

 

 다.제출 서류 변경 사항

 

 

  1) 학위논문 제출 확인서 →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로 양식 변경 : 첨부2 참조

 

  2) 저작물 이용 동의서의 도서관 제출 과정 생략 : 도서관 자체 출력 보관

 

  3) 대학원 최종 제출 과정에서 요구되는 대학원별 구비서류는 교학팀 확인 요망

 

 

 라.dCollection 승인 대학원 최종 제출 반송 불가

 

 

  1) dCollection 승인 대학원 최종 제출 완료 dCollection 반송 불가

 

  2) 연구 윤리 준수를 위한 조치이므로 dCollection 제출 ·탈자 등의 사전 점검 철저

 

 

 

---------------------------------------------------------------------------------------------

 

 

2. 서류 제출 기간

  1) 온라인 제출 기간(dCollection) : 2022.12.22.(목) - 2023.01.20.(금)

   ※ 2022학년도 2학기부터 인쇄본 제출은 생략

 

   가.dCollection 통한 학위논문 파일 제출은 제출 기간 24시간 가능함

 

   .성곡도서관 파일 확인 승인은 근무일 기준으로 24시간 이내 소요 예정

 

   다.파일 점검 전화 상담 시간 : 평일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 제외)

 

 

  2) 교학팀 제출 기간(dCollection) : 2022.12.22.(목) - 2023.01.20.(금) 오후 5시

   ※ dCollection  승인 후 서류 제출 가능.

   ※ 제출 서류는 5번 내용 확인.

 

 

---------------------------------------------------------------------------------------------

 

 

3. 학위논문 파일 제출 절차

 

. 학위논문 파일

제출 온라인 교육 수강(필수)

  1. 심사 통과 전후 eCampus(가상대학)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 필수 수강
  2. 교육 수강 방법은첨부3.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온라인) 수강 방법참조

   교육 미이수 제출에 추가적인 지연이 발생할 있음

. 제출기간 확인 인증

  1. dCollection 홈페이지 초기화면에서 소속 대학원 제출 기간 시작 여부 확인
  2. 제출기간에만 “제출자 로그인 인증 통해 비밀번호 설정 가능

  (아이디는 학번이며 ON국민 계정이 아님)

   제출 기간이 아닌 경우 로그인 인증 또는 로그인 불가

. 학위논문 파일 제출/승인

  1. 학위논문 파일 제출 방법은 eCampus 「학위논문 파일 제출 교육」 참고
  2. 온라인 제출 24시간 (근무일 기준) 승인 예정 : 제출 내역에서 확인 가능
  3. 논문제출 처리완료상태면 승인 완료된 상태임
  4. 반송 반송 내용에 따라 수정 재제출

. 구비서류 출력

  1. 승인 완료 dCollection 통해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출력 가능
  2. 저작물 이용 동의서는 본인 조회용이며, 출력 제출은 생략함

. 대학원 제출

 

※5번 제출서류 

내용 확인

  1. 제출 내역

   학위논문 파일 제출 확인서 : dCollection 출력 서명/날인 지참

   소속 대학원 요청 구비 서류는 대학원 공지 사항 확인하여 별도 준비

  1. 소속 대학원 교학팀 방문 : 논문 최종 점검

   점검 방법 절차는 대학원마다 상이할 있음

   논문의 제목/형식 등에 문제가 없는 경우 제출 확인서 접수(제출 완료)

   dCollection 수정 필요시 대학원 요청에 따라 도서관에서 반송 처리

   수정 재제출하면 별도 검토 없이 승인 처리대학원 재제출

 

 

---------------------------------------------------------------------------------------------

 

 

4. 저작물 이용 허락 안내

 

 가.dCollection 저작물 이용 허락 설정은 인터넷으로의 원문 공개 여부를 결정하는 것임

 

 나.설정 구분 효력

 

구분

선택항목

 

이용

허락

동의

인터넷 서비스 개시일 미설정

 도서관, dCollection, RISS 홈페이지 국가 납본 기관(국회도서관, 국립중앙도서관), 각종 협약 사이트(NAVER, Google ) 통해 자유롭게 논문 검색 원문 조회 가능

인터넷 서비스

개시일 설정

  항목과 동일하나 원문 서비스 시작일을 별도 지정 가능

 주로 특허출원 등의 특이 사유가 있는 경우에만 날짜를 지정함

이용

허락

비동의

관내 서비스

개시일 미설정

 논문 기본 정보(서지 정보) 검색은 가능하나 원문 조회는 불가능

 성곡도서관 관내 PC에서는 서비스 이관 즉시 원문 조회 가능

관내 서비스 개시일 설정

 논문 기본 정보(서지 정보) 검색은 가능하나 원문 조회는 불가능

 성곡도서관 관내 PC에서만 지정한 일자부터 원문 조회 가능

 

 나.설정 구분 효력

 

 

---------------------------------------------------------------------------------------------

 

 

5. 제출서류

 

 가. dCollection 시스템 (총 2종의 파일을 pdf 형식으로 제출)

  1) 학위논문 인준서(날인본) 파일 : ON국민 포털의 학위논문 인준서를 별도로 출력 →
심사위원 서명/날인 → 스캔하여 pdf 파일로 제출

※ ON국민 포털 > 학사서비스 > 졸업정보 > 청구논문심사요청 > “논문인준서 출력”

  2) 학위논문 파일 : 표지, 심사청구서, 인준서, 목차, 본문 등이 모두 포함된 학위논문
파일을 pdf 파일로 변환하여 제출.
논문 파일에 포함된 인준서에는 심사위원들의
성명만 기재하며, 서명/날인은 개인정보 유출이 될 수 있어 제외함 

 

 나. 교학팀 제출서류

  1) 학위논문 인준서

  2) 학위논문 제출확인서(제출자 서명 날인 된)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

이전글2023학년도 전기 글로벌 창업벤처대학원 정시모집 합격자 발표 다음글2022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보조감독 모집 안내문 게시요청
근무시간 안내

학기중 월,화,수 09:00~17:00 목,금 09:00~22:00 09:00~15:00

방학중 월~금 09:30~16:00

점심시간 12:00~1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