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Q
-
-
논문연구
- 석사학위과정생이 학위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 논문지도교수(직전학기에 배정)로부터 학위 논문의 주제, 선행연구조사, 연구 방법, 작성 방법 등을 지도받는 교과목입니다.
-
인턴십
- 석사학위과정생 가운데 학위논문을 대체하여 인턴십을 이수하고, 그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자 하는 자가 인턴십 수행 계획 및 결과보고서 작성과정을 인턴십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는 교과목입니다
-
논문연구
-
-
강의장소와 시간
- 인턴십과 논문연구의 실제 강의 시간과 강의실은 고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지도교수와 학생의 협의 하에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
교과목과 이수학점
- 학기별로 인턴십 I, II와 논문연구 I, II 가 개설됩니다.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들은 3학기차에 논문연구 I, 4학기차에 논문연구 II를 순차적으로 이수하면 되고, 인턴십을 수행하는 학생들도 같은 방법으로 인턴십 I, 인턴십 II를 순차적으로 이수하면 됩니다. 모든 교과목의 학점은 각각 3학점씩입니다.
-
강의장소와 시간
-
-
논문의 구성
- 논문은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 72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체제를 갖추어야 합니다.
- ※ 논문체제
- 1. 판 종 : 4 ×6배판 (18.5cm ×25.5cm)
- 2. 지 질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 3. 인쇄방식 : 전자인쇄
- 4. 표 지 색 : 하드커버(흑색), 소프트커버(미색 계통)
- 5. 제본형식 : 클로스 양장
- 6. 논문내용 및 순서
- 1) 겉 표지 (예시 1)
- 2) 속 표지 (예시 2)
- 3) 인준서 (예시 3)
- 4) 차례(수표 또는 도표, 차례 포함)
- 5) 본문
- 6) 참고서적 목록
- 7) 논문초록(한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외국어로,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한국어로 초록을 작성, 예시 4)
- 8)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
인턴십 보고서의 구성
- - 인턴십 보고서는 학위논문의 대체이므로 논리적 체계성과 분량등에 있어 학위논문에 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 인턴십 보고서의 구성은 인턴십의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은 예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1. 서론(인턴십의 배경과 목적, 인턴십 방법과 체계)
- 2. 선행 연구(인턴십 관련 최근 연구, 시장(산업) 현황 및 전망)
- 3. 인턴십 설계 및 방법
- 4. 인턴십 결과
- 5. 결론(인턴십 요약, 시사점, 향후 추가 수행 방향)
참고문헌
-
인턴십 보고서 심사
- 인턴십 보고서 심사는 학위논문 심사에 준하여 학위 논문 제출 절차와 동일하게 제출하여 3인의 심사위원으로부터 보고서심사 및 구술시험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
논문의 구성
-
-
인턴십 수행 또는 논문작성을 일정 기간 수행하다가 논문작성 또는 인턴십 수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변경신청은 3차 학기에만 가능하며, 4차 학기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 변경 신청은 소정의 절차에 의해 진행하여야 하며, 이때 부족한 인턴십, 논문연구 학점은 계절학기에 개설되는 인턴십, 논문연구 과목 수강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인턴십 수행 또는 논문작성을 일정 기간 수행하다가 논문작성 또는 인턴십 수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인턴십과 논문 연구 모두 동시에 수강할 수는 없습니다.
-
장학금 수혜 혜택은 원생 모두에게 주어지며 최초학기에는 입학사정을 통해 지급하며, 이후 학기에는 성적 및 활동실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률은 성적에 따라 차등지급 되며, 장학금 지급은 학기 시작 후 장학증서 또는 계좌로 지급(현금)됩니다. -
전공 트랙 결정은 지원서 작성 시에 결정하거나, 면접을 통해서 결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학기 개시일 이전까지 변경하여 최종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신입생 또는 재학생은 자퇴 또는 제적이 되는 경우에 등록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해당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전일까지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등록금 전액을 반환.
2. 해당 학기 개시일 이후에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학금은 반환되지 않으며, 등록금(입학금 제외)은 다음 기준에 따라 반환.
①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 등록금의 6분의 5
②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 등록금의 3분의 2
③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 등록금의 2분의 1
④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 : 반환하지 아니함 -
종합시험의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입니다.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단, 과목별 합격이 인정됩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2과목 중 1과목을 합격했다면 우선 1과목의 합격을 인정합니다. 이후 시험에서 1과목을 추가로 합격하면 종합시험을 최종적으로 통과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
외국어시험의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입니다.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불합격처리입니다.
-
2월 초순과 8월 초순에 인터넷을 통해 휴학신청을 받습니다. 개강전에 휴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개강 후 3주 이내에 휴학하면 미등록 휴학이 가능합니다.
(신입생의 경우 미등록휴학 불가)
매 학기 휴학신청기간(2월 및 8월 경)에 인터넷을 통해 다음과 같이 휴학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대출도서가 있는 경우에는 도서 반납 후 휴학신청이 가능.)
국민대학교 홈페이지 →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정보 → 휴학 신청
-
장학금 수혜 혜택은 원생 모두에게 주어지며 최초학기에는 입학사정을 통해 지급하며, 이후 학기에는 성적 및 활동실적 우수자를 대상으로 지급합니다.
지급률은 성적에 따라 차등지급 되며, 장학금 지급은 학기 시작 후 장학증서 또는 계좌로 지급(현금)됩니다. -
전공 트랙 결정은 지원서 작성 시에 결정하거나, 면접을 통해서 결정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학기 개시일 이전까지 변경하여 최종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신입생 또는 재학생은 자퇴 또는 제적이 되는 경우에 등록금 환불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1. 해당 학기 개시일(입학생의 경우에는 입학일) 전일까지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이미 납부한 등록금 전액을 반환.
2. 해당 학기 개시일 이후에 반환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입학금은 반환되지 않으며, 등록금(입학금 제외)은 다음 기준에 따라 반환.
①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 : 등록금의 6분의 5
②학기 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 등록금의 3분의 2
③학기 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 등록금의 2분의 1
④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 : 반환하지 아니함 -
종합시험의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입니다.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불합격 처리됩니다.
단, 과목별 합격이 인정됩니다. 석사과정의 경우 2과목 중 1과목을 합격했다면 우선 1과목의 합격을 인정합니다. 이후 시험에서 1과목을 추가로 합격하면 종합시험을 최종적으로 통과한 것으로 인정합니다. -
외국어시험의 합격점수는 70점 이상입니다. 70점 미만인 경우에는 불합격처리입니다.
-
2월 초순과 8월 초순에 인터넷을 통해 휴학신청을 받습니다. 개강전에 휴학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개강 후 3주 이내에 휴학하면 미등록 휴학이 가능합니다.
(신입생의 경우 미등록휴학 불가)
매 학기 휴학신청기간(2월 및 8월 경)에 인터넷을 통해 다음과 같이 휴학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 대출도서가 있는 경우에는 도서 반납 후 휴학신청이 가능.)
국민대학교 홈페이지 →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정보 → 휴학 신청
-
-
논문연구
- 석사학위과정생이 학위 논문을 제출하기 전에 논문지도교수(직전학기에 배정)로부터 학위 논문의 주제, 선행연구조사, 연구 방법, 작성 방법 등을 지도받는 교과목입니다.
-
인턴십
- 석사학위과정생 가운데 학위논문을 대체하여 인턴십을 이수하고, 그 결과보고서를 제출하고자 하는 자가 인턴십 수행 계획 및 결과보고서 작성과정을 인턴십 지도교수로부터 지도받는 교과목입니다
-
논문연구
-
-
강의장소와 시간
- 인턴십과 논문연구의 실제 강의 시간과 강의실은 고정적으로 정해진 것이 아니라 지도교수와 학생의 협의 하에 적절한 시간과 장소를 결정하여 진행하게 됩니다.
-
교과목과 이수학점
- 학기별로 인턴십 I, II와 논문연구 I, II 가 개설됩니다. 논문을 작성하는 학생들은 3학기차에 논문연구 I, 4학기차에 논문연구 II를 순차적으로 이수하면 되고, 인턴십을 수행하는 학생들도 같은 방법으로 인턴십 I, 인턴십 II를 순차적으로 이수하면 됩니다. 모든 교과목의 학점은 각각 3학점씩입니다.
-
강의장소와 시간
-
-
논문의 구성
- 논문은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 72조에 따라 다음과 같은 체제를 갖추어야 합니다.
- ※ 논문체제
- 1. 판 종 : 4 ×6배판 (18.5cm ×25.5cm)
- 2. 지 질 : 70파운드 이상 모조지
- 3. 인쇄방식 : 전자인쇄
- 4. 표 지 색 : 하드커버(흑색), 소프트커버(미색 계통)
- 5. 제본형식 : 클로스 양장
- 6. 논문내용 및 순서
- 1) 겉 표지 (예시 1)
- 2) 속 표지 (예시 2)
- 3) 인준서 (예시 3)
- 4) 차례(수표 또는 도표, 차례 포함)
- 5) 본문
- 6) 참고서적 목록
- 7) 논문초록(한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외국어로, 외국어로 작성한 논문은 한국어로 초록을 작성, 예시 4)
- 8) 부록, 색인 기타(있을 경우)
-
인턴십 보고서의 구성
- - 인턴십 보고서는 학위논문의 대체이므로 논리적 체계성과 분량등에 있어 학위논문에 준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 인턴십 보고서의 구성은 인턴십의 특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략 다음과 같은 예를 참고할 수 있습니다.
- 1. 서론(인턴십의 배경과 목적, 인턴십 방법과 체계)
- 2. 선행 연구(인턴십 관련 최근 연구, 시장(산업) 현황 및 전망)
- 3. 인턴십 설계 및 방법
- 4. 인턴십 결과
- 5. 결론(인턴십 요약, 시사점, 향후 추가 수행 방향)
참고문헌
-
인턴십 보고서 심사
- 인턴십 보고서 심사는 학위논문 심사에 준하여 학위 논문 제출 절차와 동일하게 제출하여 3인의 심사위원으로부터 보고서심사 및 구술시험을 완료하여야 합니다.
-
논문의 구성
-
-
인턴십 수행 또는 논문작성을 일정 기간 수행하다가 논문작성 또는 인턴십 수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변경신청은 3차 학기에만 가능하며, 4차 학기에는 변경할 수 없습니다.
- - 변경 신청은 소정의 절차에 의해 진행하여야 하며, 이때 부족한 인턴십, 논문연구 학점은
계절학기에 개설되는 인턴십, 논문연구 과목 수강으로 보완할 수 있습니다.
-
인턴십 수행 또는 논문작성을 일정 기간 수행하다가 논문작성 또는 인턴십 수행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인턴십과 논문 연구 모두 동시에 수강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