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 들어 늙는 게 아니고 변화를 멈추면 늙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나이 들어 늙는 게 아니고 변화를 멈추면 늙는다’는 말이 있습니다. 제가 늦은 나이에 국민대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는 용기를 갖게 해 준 말입니다. 개강 후 한 달이 지난 시점에서 돌이켜 보면, 대학원 입학이 근래 제가 한 결정 중에 최고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대학 졸업 후 30여 년 만에 공부를 다시 시작하다 보니 아직 적응이 안 된 부분도 있습니다만, 회사 일을 마치고 등교하여 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동료들과 팀별 활동도 하면서 새로운 것을 배워가는 즐거움이 처음 기대했던 것 이상입니다.
요즘 시대는 유능한 창업가를 원하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는 앞으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성공한 창업가가 많이 나와야 우리 사회와 경제가 더욱 건강하고 활력 있게 변화할 것이며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도 커질 것입니다. 저는 지난 30여 년 간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고 배운 소중한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글창벤에서 앞으로 배워 나갈 지식과 네트워크를 더한다면 창업을 꿈꾸는 분들에게 무언가 도움을 드릴 수 있는 일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여 대학원에 입학했습니다.
첫 학기 교과목을 보니 기업가정신과 창업,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임팩트비즈니스, PEV 벤처기획, 창업투자론, 융합기술창업 멘토링, 액셀러레이션실무론 등 제목은 다소 어렵게 느껴졌지만 흥미롭고 관심 가는 강의가 많았습니다. 수업에 참여하면서 특히 인상 깊었던 것은 교수님들의 강의가 역동적이고 학생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강의 몰입도가 상당히 높다는 점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분야의 과목을 수강해 가면서 제가 잘할 수 있는 분야, 그리고 앞으로 수요가 증가할 분야 등을 발굴하여 저만의 전문 영역을 특화해 볼 생각입니다. 이를 위해 창업투자, 창업교육, 창업벤처링, ESG소셜벤처 등 연구회에도 가입하여 활동하면서 관련 정보도 얻고 네트워크도 만들어 볼 생각입니다.
글로벌창업벤처대학원 입학이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 가고자 하는 제2의 인생 도전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이 되길 소망하며 열심히 공부할 계획입니다.